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약 7시간, 꿀잠이 건강유지에 중요. 장수비결 1위

by 삶에 유익한 정보, 이 내용 알고계셨어요? 2024. 10. 29.

 

 

약 7시간, 꿀잠이 건강유지에 중요. 장수비결 1위

잠을 너무 짧거나 길게 자는 이들이 비교적 병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수명이 짧다는 사실은 공공연히 알려져있는 사실이다.

하루 6시간 이하로 잠이 부족하거나 오히려 10시간 이상 잠을 많이 자는 이들이 평균적으로 더 건강하지 못하다.

얕은 잠 - 깊은 잠 - 얕은 잠 - 렘수면'의 수면 주기(약 90분)가 4~5회 반복된다

1단계 졸음 상태다. 완전히 잠들지 못한 상태에서 숨이 느려지고, 근육이 완화되며, 심박 수가 떨어지는 단계다.

2단계 얕은 잠이 든 상태다. 이 상태에서는 약한 자극에도 쉽게 깨어날 수 있다.

3단계 깊은 잠이 든 상태다. 이 경우, 자극이 있더라도 깨어나기 힘든데 그 이유는 몸이 최소한의 활동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4단계 숙면단계, 일정기간후에는 다시 1단계부터 반복된다.

5단계 램(Rapid Rye Movement)수면 단계, 뇌활발, 대뇌혈류 및 산소소모량이 증가하게된다. (꿈을꾸는 시기)

 

40대에 잠을 잘 못 자면 50대 후반에 뇌 노화의 징후가 증가하며, 수면의 질이 특히 나쁜 사람은 뇌 노화가 3년 가까이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신경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에서는 연구별과, 수면 문제는 나중에 인지 및 기억력 저하와 연관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치매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다”며 “뇌를 정밀 검사해 뇌 연령을 평가한 우리의 연구는 중년 초부터 수면의 질이 나쁘면 약 3년 먼저 뇌가 노화하는 것과 연관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언론 보도자료에서 말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심장 질환, 비만, 신경 퇴행성 질환 및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게 여러 연구에서 입증됐다. 성인의 하루 평균 권장 수면 시간은 7~9시간이다.

 

숙면(熟眠)은 깊게 드는 잠을 뜻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했기 때문에 몸이 무척 개운하다.

 

숙면을 위한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생활습관(생체리듬 균일)

2. 숙면의 강박감에서 벗어난다.

3. 침실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충분히 환기시킨다.

4. 발을 따뜻하게하고, 샤워보다 입욕을 한다.

5. 천연수면제인 라벤더, 캐모마일 차를 마신다.

 

 

더 유용한정보를 원하시면, 클릭하세요!